서비스기획 2 (온라인강의) : UML을 통한 서비스 흐름 잡기
UML을 통한 서비스 흐름 잡기
- UML의 개념 및 모델링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개념 및 실습
-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개념 및 실습
UML의 개념 및 모델링
Unified Modeling Language(통합 모델링 언어)로 복잡한 사람들의 사고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,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유형의 다이어그램을 제공. UML의 목적은 시스템 자체의 산출물의 역할을 시각화하여 규정한다.
그렇다면 우리는 왜 UML을 배워야 하는가? UML은 이야기가 가능한 시각화 Tool이기 때문이다.
텍스트로 나열하기보단 규격화된 규칙으로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 이미지가 더욱 눈에 들어오지 않는가?
e.g) 제주도 음식점을 찾는다고 가정하면 지도이미지로 훨씬 찾아 쉬운 것도 하나의 예이다.
UML은 사용자의 문제를 기반으로 구축할 것을 모델링한다.
UML 모델링의 이점
- 시각화
- 이해도
- 정확성
- 의사전달
- 일관성
1~5가지 모두 성공적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.
유스케이스(Use Case) 다이어그램 개념 및 실습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상위 레벨 기능과 범위를 기술, 시스템이 무엇을 필요로 하느냐를 문서로 정의.
액티비티(Activity) 다이어그램 개념 및 실습
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실행과 행위의 흐름을 표현, 프로세스에서 이용하는 고객의 흐름을 표현
과제 요구사항
서비스기획 2 Activity 다이어그램 제작
느낀 점
서비스기획 유스케이스,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실습을 해보았는데 아직은 명확하게 단계가 나오지 않다 보니 조금은 엉망인 게 보인다. 그래도 얼추 실습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기획을 해야 하는지 윤곽은 보인다. 그리고 기획이 중요하다는게 엑티비티 다이어그램으로 느껴졌다. 명확하게 단계가 설정이 되어야지 개발,디자인이 되고 또 이미지는 없지만 우선순위로 설정된 엑티비티 다이어그램도 있다. 우선순위가 높다는 것은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다른 부분은 없어도 되지만 이건 있어야 한다는 것! 이런식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진다면 작업자로썬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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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후기는 유데미-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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